기안84가 극찬한 관광지 '반전'…'노다지' 쌓여 있었다 [박동휘의 재계 인사이드]

입력 2024-02-13 11:16   수정 2024-02-28 14:22


볼리비아의 ‘우유니 사막’에 꼭 한 번 가봐야겠다고 마음 먹은 적이 있었다. 한글로 옮긴 단어의 어감이 어딘지 묘하게 매력적이었다. 마치 ‘우유 빛의 사막’ 같았다. 사실 우유니는 사막이 아니라 거대한 소금 호수다. 얼마 전 TV 예능에서 기안84라는 예능인이 이곳을 탐방하면서 유명세를 탔다. 한국의 수많은 청년이 ‘기안84 루트’를 따라 우유니에서 인생 사진을 찍고 싶어하겠지만, 이곳을 갈망하는 이들은 따로 있다.

우유니 염호는 세계 최대의 리튬 광산이다. 1만260㎢에 달하는 면적에 헤아릴 수 없는 양의 리튬이 묻혀 있다. 사우디아라비아를 세계의 자원 부국으로 만든 석유에 비견할만하다. 한때 바다였던 호수의 물이 약 4만년의 시간 동안 증발한 결과물이다. 리튬은 전기자동차 배터리의 핵심 소재다. 충전이 가능한 전기차용 대용량 2차전지를 만들려면 무조건 리튬화합물이 필수다. ‘전기차의 제국’으로 불리는 중국조차 리튬이 부족해 오스트레일리아와 남미의 리튬 보유국에 끊임없이 구애의 신호를 보내고 있을 정도로 귀한 금속이다.
포스코는 ‘K배터리’의 동량

한국 기업 중 우유니 염원에 리튬 가공 공장을 짓겠다고 ‘불나방’처럼 덤빈 곳은 포스코가 유일하다. 유럽 굴지의 자원개발 회사를 비롯해 일본 스미토모그룹이 볼리비아 정부와 끝모를 협상을 벌일 때 포스코도 경쟁의 한복판에 서 있었다. 다른 서방 국가들과 마찬가지로 포스코 역시 변덕스러운 볼리비아 정부와의 협상에서 결실을 맺지는 못했다. 하지만 포스코는 곧바로 아르헨티나의 다른 염호로 눈을 돌렸다. 2018년 3100억원을 투자해 살타주 소재 옴브레 무에르토 리튬 염호의 개발권을 확보했다. 인근에 연간 2만5000t 규모의 염수 리튬 1단계 상·하공정을 건설 중이다. 올해 준공이 목표다.

한국 배터리 산업의 미래와 관련해 포스코의 역할은 ‘필수불가결’이라고 할 수 있다. 포스코가 아니고선 엄두도 내지 못할 일이 많다는 의미에서다. 자연 그대로의 리튬을 각종 화학처리 과정을 통해 고순도 배터리급 리튬화합물로 만드는 일은 진입 장벽이 상당히 높다. 리튬 채굴부터 가공까지 수직계열화에 성공한 기업들만의 ‘승자독식’ 시장이다. 현 시점에서 승자는 세계 1위인 간펑리튬을 비롯해 텐치리튬, 성신리튬 등 중국 기업들이다.

배터리 소재 산업에서 수직계열화를 달성하려면 엄청난 투자금과 노하우가 필수다. 거의 맨땅에서 한국 철강 산업을 일으켰으며, 자원개발의 최전선에 있는 포스코그룹이 아니고선 감당하기 쉽지 않은 도전이다. 포스코는 철광석 원광을 대규모로 들여와 고순도 철강재를 만드는 일을 약 50년 간 해왔다.
허울 뿐인 ‘글로벌 스탠다드’ 소용없어
포스코그룹의 차기 회장 후보가 정해졌다. 사외이사의 ‘해외 호화 이사회’ 논란이 불거지면서 그 어느때보다 우여곡절이 많았다. 포스코로선 억울한 부분도 있을 것이다. ‘외부 세력’의 개입 얘기까지 흘러나오는 모양이다. ‘포스코 회장이 좌지우지할 수 있는 자리가 수백, 수천 개니 이를 노리는 누군가가 외풍의 주범이다’ 류의 음모론까지 판쳤다 하지만 이번 회장 선임 과정에서의 소동을 외풍의 문제로만 치부해선 곤란하다.

포스코가 ‘정도 경영’의 길을 걸었더라면 아무리 외풍이 거센들 바람 샐 틈이 없었을 것이다. 포스코 같은 소유분산기업은 대주주가 확실한 다른 상장사보다 훨씬 더 엄정하게 경영진과 사외이사 간 견제와 균형 시스템을 갖춰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자칫 주인 없는 회사의 대리인 문제가 언제든 또다시 불거질 수 밖에 없다. 철강 신화를 이룬 포스코가 한국 배터리 산업의 동량으로 커갈 수 있느냐는 오로지 포스코 임직원이 감당해야 할 몫이다. 아무리 번드르한 글로벌 표준의 지배구조를 표방한 들 제대로 지키지 않으면 바람 앞에 흔들리는 갈대일 뿐이다.

박동휘 기자 donghuip@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